본문 바로가기

IT

애플 MetalFX는 AMD의 FSR 코드를 가져다 만들었다.

728x90

 

 

 

지난 2022년 애플은 WWDC에서 자사의 그래픽 프레임워크인 Metal 3를 발표 했고, 이는 GPU가 더 높은 성능으로 그래픽을 제공하도록 해주는 MetalFX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애플이 자체적으로 MetalFX를 개발 했다고 생각해왔지만,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NotebookCheck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MetalFX는 AMD의 FidelityFX Super Resolution (FSR)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들은 소프트웨어의 법률 및 규제 섹션에서 해당 정보를 발견 했으며, AMD는 오픈소스 라이센스인 MIT 라이센스로 FSR 기술을 공개하였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MIT 라이센스는, 애플이 AMD의 FSR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기기만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기에 그것을 일반인들이 흔히 볼 수있는 곳은 아니지만, 소프트웨어의 법률 및 규제 섹션에 밝혀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특별히 꼼수를 쓴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은 자사의 결과물에 오픈소스 코드가 사용된 경우 라이센스 공지 부분에 관련 정보를 넣어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확인 할 일은 없죠)

 

여기서 애플은 많은 수의 FSR로 개발된 윈도우,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용 AAA급 게임들을 빠르게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MacOS용 게임으로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마치 애플이 MetalFX를 직접 개발하여 기술력을 뽐냈고 "역시 애플!!"이란 이미지를 무료로 획득했다는 것에 애플같은 기업이 이랬어야 했냐는 반응 입니다.

 

법적으론 문제 없다지만...  재주는 AMD가 부리고.. 

728x90